◈ 신살(神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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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살(神殺)의 의의
유무연(有無緣)의 선악(善惡)을 담당하고 있으며, 사물(事物)의 최종적인 소재(所在)와 물상(物象)과 기세(氣勢)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파악하게 하는 지표(指標)입니다.”
십이신살은 年支나 日支를 기준으로 三合에서 산출합니다.
‘동 지장화 충 역재월 전 천망육 후 년반겁’ 삼합의 첫 번째 字와 같은 字를 지살(地殺), 가운데 字와 같은 字를 장성살(將星殺), 마지막 字와 같은 字를 화개살(華蓋殺)로 파악하며, 삼합의 첫 번째 字와 충되는 字를 역마살(驛馬殺), 삼합의 첫 번째 字의 앞字를 천살(天殺), 三合의 첫 번째 字의 바로 뒷字를 년살(年殺)등으로 보는 방법입니다. 나. 三合에서 [劫災天地 年月亡將 攀驛六華] 순서대로 짚어나가는 方法 ‘겁재천지 년월망장 반역육화’ 申子辰生은 巳에서 겁살이 시작되고, 亥卯未生은 申에서 겁살이 시작되고, 寅午戌生은 亥에서 겁살이 시작됩니다.
예를 들면 巳酉丑年이나 日에 출생하였다면 수장법(手掌法)을 이용하여 검지손가락 셋째마디 밑에서부터 시작하여 寅이 겁살, 卯가 재살(災殺), 辰이 천살(天殺), 巳가 지살(地殺), 午가 년살(年殺) 등으로 되는 것입니다.
3. 십이신살의 특성과 작용력
외부로부터 겁탈(劫奪)당하거나 의외(意外)의 화(禍)를 입는다는 뜻으로 적병(敵兵)이나 역모(逆謀)동조자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재액(災厄)과 관재(官災)사고를 주도하는 殺로 십이신살 중 흉살(凶殺)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겁살이 반드시 흉살만은 아니고 격국이 잘 짜여져 있고 명조의 吉神(喜用神)에 해당할 경우에는 적장이 나를 도와주는 것과 같아서 우연한 기회에 발전하거나,어떤 위기(危機)시에도 전화위복(轉禍爲福) 되는 수가 있으며, 다른 사람의 재물이나 실력 등을 자연스럽게 이용하여 의외로 크게 발전하기도 합니다.
특히 천을귀인이나 천월덕 등의 귀성(貴星)과 동주(同柱)한 자는 모사(謀事)에 능하고 위엄(威嚴)이 있으며 官界 등에서 이름을 떨치나, 기신(忌神)에 해당할 경우에는 간사하거나 사기성이 있고 겉과 달리 속마음이 혹독하거나 무자비(無慈悲)하여 범죄행위에 가담하기가 쉽습니다.
같이 있으면 교통사고 등 횡사(橫死)또는 급사(急死)를 당하거나 형액(刑厄)을 면키 어렵습니다.
춤바람 또는 불륜관계(不倫關係)등으로 가정파탄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財星이면서 일지에 있을 때에는 처덕이 많고 처로 인하여 축재(蓄財)할 수 있으며, 偏印일 경우는 역술계(易術界)나 예술계 등 구류술업(九流術業)에서 이름을날리며, 正印일 경우 문장력이 뛰어나고 학계에서 인정을 받고 외가덕(外家德)이 있으며, 食傷일 경우 능란한 화술(話術)로써 재물을 획득할 수 있으며 외교활동이 뛰어나고, 남자는 처가덕(妻家德)을 많이 봅니다.
처로 인하여 손재를 당하거나 화가 미치고, 食傷이 기신 겁살에 해당하면 글이나 말로 인하여 禍를 당하거나 남자는 처가로 인한 피해를 당하고 여자는 자식이나 남편으로 인한 재액이 그칠 날이 없습니다.
겁살이 적장이라면 재살은 적장(敵將)과 같습니다. 역모주동자 역할을 하는데 삼합의 충되는 字로 급격한 재난(災難)이나 질병(疾病), 교통사고, 횡사, 납치, 구속, 송사(訟事)등의 관액(官厄)을 주도합니다.
火에 해당하면 분신(焚身)이나 폭발, 화재를 당하며, 金에 해당하면 총검(銃劍)이나 기계로 인한 사고를 당하며, 木에 해당하면 추락이나 몽둥이 등에 의한 재액을 당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역시 명조의 짜임새에 따라 달라집니다. 격국과 용희신(用喜神)이 뚜렷하고 좋으면 권력기관에 종사하기도 합니다.
재살방향에는 자기를 깔보거나 자기에게 앙심을 품고 있는 사람이 있는 곳으로, 한마디로 말해 피곤한 상대가 있는 곳입니다.
삼합 첫 자의 앞字가 천살에 해당됩니다.
즉불의의 천재지변(天災地變)을 당한다는 살로 한해(旱害), 수재(水災),낙뢰(落雷) 등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없는 천연적으로 발생하는 재앙이 따른다하나 그 작용력은 약합니다.
또는 선생님방향으로 부르는데, 천살방향을 향해 제사를 지내거나 선산(先山)을 모시는 게 길하며, 공부하는 학생들은 천살방향에 책상을 두고 공부하면 학업능률이 오르니 이점을 활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성경이나 불경을 비롯하여 십자가 또는 성모마리아상, 교회나 절에서 가져온 달력, 그림이나 액자 등도 삼가는 게 좋습니다.
직장인은 배후의 막강한 배경을 이용 고속승진이나 영전(榮轉) 등을 할 수 있으나, 사업가는 허세(虛勢)를 부리거나 기밀누설로 인한 손재나 관액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문공 또는 정보통신장관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삼합의 첫 자로서 장생지에 해당되어 아기가 처음 태어나 활보한다는 뜻으로 성장과 활동성을 나타낸다. 장성살과는 合이 되지만 역마살과는 충이 되는 지지입니다.
역마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라면 지살은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것이라 하겠습니다.
객지를 전전하며 활동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며, 지살운에는 이동이나 변화할 일이 있게됩니다.
차고(車庫)를 두면 좋습니다.
三合이 되어 변하는 五行의 浴地에 해당하며, 삼합 첫 자의 다음 자입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시녀(侍女)라고도 합니다.
목욕은 더러운 것을 씻어내는 것과 동시에 벌거벗은 것을 상징하므로 음란(淫亂)을 주도한다고 합니다. 인생에 비유하면 사춘기 시절과 같아서 유행과 화려한 색감에 민감하고 감정에 치우치거나 색정(色情)에 빠져들기가 쉽고, 일방적으로 전력투구하다 실패할 확률이 많아 敗殺이라고도 합니다.
기교(技巧) 즉끼가 있으며, 고상한 선비 기질이 있고 풍류를 좋아하는 일면이 있습니다. 또시중을들어주는 사람들을 거느릴 수가 있으며 부하(部下)의 내조가 있고, 어디서나 인기가 있으며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을 지녔다고 하겠습니다.
가산을 탕진하거나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부인의 어두운 수단으로 축재하여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열부(烈婦)나 정녀(貞女)의 명에도 도화살이 많이 있으니 도화살이 있다고 꼭음란하다고는 말할 수 없으며, 이역시 격국과 희기신의 관계를 잘 살펴야 되겠습니다.
원진살이 있고 생왕하면 악처를 만나기 쉽습니다. 남명에 재성이 년살과 합이 되면 처가 방탕하거나 정부(情夫)와 내통하기가 쉽고, 년살이 편관과 동주한 자는 화류계가 아니면 연예계 또는 예술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음란함은 물론 수치를 모르고 불륜관계로 인하여 멀리 타향으로 도주하기가 쉽습니다.
남자는 年上의 여인이나 유부녀를 좋아하는 등의 불륜이 염려되기도 하는데 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한편으로는 피곤하고 짜증스러운 일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성벽(城壁)이나 장애물에 비유되기도 하여 매사가 순조롭지 못하며 깨지거나 무너지며, 고갈(枯渴)되거나 위축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고초일이라 하여 기피하며, 행운에서 월살운이 돌아오면 신앙에 대한 회의를 느끼거나 개종을 하며, 신체의 각종 기능마비나 사업부진, 자금고갈, 소송사건 등이 발생합니다.
여명은 내당마님에 비유하여 본인은 행동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면서도 왕을 위한 내조와 체통을 살려야하고, 왕이 후궁들과 같이 지내는 밤이면 함부로 말도 못하고 긴 밤을 한숨으로 지새야 하는 것과 같아 고독살(孤獨殺)로 보기도 합니다.
삼합 가운데 자의 앞자입니다. 격전지(激戰地)나 전쟁터에 비유되기도 하는데, 길신에 해당하고 생왕하면 외모가 준수하고 위엄이 있으며 모사에 능하고 계산력이 빠르고 뛰어나 대인관계에 인기가 있고 유머 감각과 화술도 좋으며 문장력도 좋습니다.
禍를 초래하거나, 장담이나 거짓말을 잘하며, 시비를 좋아해 송사나 관재구설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칠살과 동주해도 부모를 욕되게 하거나 형처극자(刑妻剋子)하는 탓으로 겁살과 칠살을 대기합니다.
타인을 자주 괴롭힙니다.
국가를 보위하고 국민의 안전한 활동보장을 위해 외침을 막아내야 하는 막중한 일을 책임진 장수의 권위를 상징하니, 문무(文武)를 겸전하고 대권을 장악하는 강력한 실권자를 의미합니다. 삼합오행의 왕지에 해당하며 삼합의 가운데 글자입니다.
굽힐 줄을 모르고 담대하며,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두려움이 없습니다.
세상을 도피하는 마음을 갖게되어 입산수도(入山修道)하거나 속세(俗世)를 떠나고자 하는 마음을 항상 가지게 됩니다.
재성과 동주하면 재정권을 갖는다고 하나, 이역시 격국과 용희신의 관계를 잘 살펴서 판단해야 합니다
출전하기 전에 챙기는 갑옷과 투구, 안장과 병기(兵器) 등과 같습니다. 삼합 가운데 자의 뒷 자입니다.
허세를 잘 부리는 것이 흠이라 하겠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연약한 듯 하나 왕의 가장 측근에서 군왕을 보필하며, 관리들의 출입을 통제하는 자리이며 비밀통로 역할을 담당하니 신분보장이 안전하고 막강한 자리라고도 하겠습니다. 고로 집안이나 사업장소에서는 반안살 방향에 금고나 카운터를 두는 것이 좋고, 잠잘 때 두침(頭寢)방향 즉 머리를 두는 방향에 가장 좋은 곳입니다.
반안살 방향에거주하는 사람에게 부탁을 하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하게 돌봐주게 됩니다. 즉가장 편안하게 나를 지켜주고 빨리 안정되는 곳이므로 이사를 할 때에도 현위치에서 반안살 방향으로 이사를 가면 안정이 쉽게 되고 가세가 늘어납니다.
군용마(軍用馬)와 같아 운송수단이나 일종의통신수단을 말합니다. 삼합 첫 자의 충되는 글자로서 寅申巳亥는 모두 역마성으로 간주해도 무방합니다. 또육신에서는 편재를 그 역할과 쓰임새에 따라 역마와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운송사업, 무역업, 해외관광업 등에 해당하고, 신문,방송, TV, 우편통신, PC 통신, 전화, 컴퓨터, 서적 등의 모든 매스미디어를 통틀어서 역마성이라 합니다.
사교, 외국 등과 좋은 인연이 있으며, 장성과 동주하면 일찍부터 재물을 모으고 현모양처를 만납니다. 역마와 식신이 함께 있고 건왕해도 복력이 후합니다.
작용을 하며, 노년시절의 역마는 신경통(神經痛)이나 중풍(中風) 등의 질병을 불러오니 불리합니다.
고로 육해가 없는 역마는 오너운전자와 같은 셈입니다. 또한 역마는 월살(성벽,장애물)이 있으면 가지 못하고 가더라도 사고(事故)가 나기 쉽습니다.
또한 역마가 공망이 되면 휴수마(休囚馬)인데 탈공(脫功)시 기마(起馬)합니다.
실속 없이 동분서주하며 타향이나 외국에서 고생합니다.
흉신이거나 충이 되면 교통사고나 객사 등의 재액이 염려됩니다.
또는 중매(中媒) 등은 역마에 해당하는 띠가 나서게 되면 쉽게 해결되며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마부와 같아서 운전사 또는 문지기 역할을 담당합니다. 삼합 끝 자의 앞자인데 흉신에 해당하면 부모형제나 처자에 해가 많고, 일생동안 장애(障碍)와 실패 병고(病苦) 등의 어려운 일에 많이 부딪치게 되나 길신에 해당하면 외부의 도움이 있고 영전 등의 기쁨이 있습니다.
육해에 해당하는 띠는지게의 작대기 역할과 같이 자기가 의지할 수 있거나, 보디가드 노릇을 하게 되므로 아랫사람을 쓰는 데는 육해에 해당하는 사람이 적당하다 하겠습니다.
삼합오행의 묘지로서 삼합의 끝 자입니다. 묘지(墓地)란 창고와 같아서 오행의 정기(精氣)를 저장하는 곳이므로 본체의 보존과 재생(再生) 또는 영속성(永續性)을 계승하는 역할을 담당하므로 종교와 예술성을 내포한다 하겠습니다.
화개는 정(靜)에 속하고 결실을 거두어들이는 末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戌은 火氣를 겨울동안 저장하였다가 봄에 다시 피워 쓰는 것과 같아서 사물(事物)과 정신(精神)을 보관하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진리의 창고입니다. 고로 화개는 문화, 예술, 신앙과 관계된 학교, 학원, 사찰, 교회.박물관, 수련원, 기도원 등이 이에 속합니다.
천을귀인이나 천월덕 등과 함께 있으면 인격이 청고(靑高)하고 貴와 文을 겸비하여 영달합니다. 화개가 공망 되면 승도(僧道)의 명이 되든지 종교계통으로 진출하는 수가 많으며, 일지에 화개가 있으면 도학(道學)이나 수련에 뜻이 많고, 여명에 화개가 여러 개 있으면 자녀를 양육하기 어렵고 고독을 면키 어렵습니다.
태월(胎月) 화개는 서출(庶出)이나 사생아(私生兒)가 아니면 양자(養子)이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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