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십이신살

구담도인 2016. 7. 28. 13:37

 

 

 

 

 

신살(神殺)

 

1. 신살(神殺)의 의의


“오행(五行)과 육신(六神)의 장식물이요,

유무연(有無緣)의 선악(善惡)을 담당하고 있으며, 

사물(事物)의 최종적인 소재(所在)와 물상(物象)과 기세(氣勢)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파악하게 하는 지표(指標)입니다.”

 


2. 십이신살(十二神殺)

 

십이신살은 年支나 日支를 기준으로 三合에서 산출합니다.

 


1) 十二神殺을 빨리 파악하는 방법

가. [ 同  地將華 . 沖 驛災月. 前 天亡六. 後 年攀劫 ]

       ‘동  지장화    충  역재월   전 천망육   후  년반겁’

삼합을 기준으로 하여

삼합의 첫 번째 字와 같은 字를 지살(地殺),

가운데 字와 같은 字를 장성살(將星殺),

마지막 字와 같은 字를 화개살(華蓋殺)로 파악하며,

삼합의 첫 번째 字와 충되는 字를 역마살(驛馬殺),

삼합의 첫 번째 字의 앞字를 천살(天殺),

三合의 첫 번째 字의 바로 뒷字를 년살(年殺)등으로 보는 방법입니다.
 

나. 三合에서 [劫災天地 年月亡將 攀驛六華] 순서대로 짚어나가는 方法

    ‘겁재천지   년월망장   반역육화’

巳酉丑生은 寅에서 겁살(劫殺)이 시작되고, 

申子辰生은 巳에서 겁살이 시작되고,

亥卯未生은 申에서 겁살이 시작되고,

寅午戌生은 亥에서 겁살이 시작됩니다. 

 

예를 들면 巳酉丑年이나 日에 출생하였다면

수장법(手掌法)을 이용하여 검지손가락 셋째마디 밑에서부터 시작하여

寅이 겁살, 卯가 재살(災殺), 辰이 천살(天殺), 巳가 지살(地殺), 午가 년살(年殺) 등으로 되는 것입니다.

 


 

 

 

신살(神殺)/
(年)(日);地支

寅午戌 (丙,乙)

巳酉丑 (庚,丁)

申子辰 (壬,辛)

亥卯未 (甲,癸)

지살  長生

寅  +木

연살  沐浴

卯  –木

월살  冠帶

辰  +土

망신  建祿

巳  –火

장성  帝旺

午  +火

반안     衰

未  –土

역마     病

申  +金

육해     死

酉  –金

화개     墓

戌  +土

겁살     絶

亥  +水

재살     胎

子  –水

천살     養

丑  –土

 

 

 

 

 

 

 

 

 

 

 

 

 

 

 

 

 

 

 

 

 

 

 

 

 

 

 

 

 

3. 십이신살의 특성과 작용력


1) 겁살(劫煞)


* 겁살(劫殺)이란 겁(劫)이란 글자가 빼앗긴다는 뜻이니

외부로부터 겁탈(劫奪)당하거나 의외(意外)의 화(禍)를 입는다는 뜻으로

적병(敵兵)이나 역모(逆謀)동조자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삼합 끝자 다음 자로 寅申巳亥가 되며 삼합의 絶地에 해당됩니다.

* 겁살은 외부로부터 일어나는

재액(災厄)과 관재(官災)사고를 주도하는 殺로 십이신살 중 흉살(凶殺)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겁살이 반드시 흉살만은 아니고 격국이 잘 짜여져 있고 명조의 吉神(喜用神)에 해당할 경우에는

적장이 나를 도와주는 것과 같아서 우연한 기회에 발전하거나,어떤 위기(危機)시에도 전화위복(轉禍爲福)

되는 수가 있으며, 다른 사람의 재물이나 실력 등을 자연스럽게 이용하여 의외로 크게 발전하기도 합니다.



* 겁살이 희신에 해당되면 총명하고 지모(智謀)가 뛰어나며 민첩하고 활발합니다. 

특히 천을귀인이나 천월덕 등의 귀성(貴星)과 동주(同柱)한 자는 모사(謀事)에 능하고

위엄(威嚴)이 있으며 官界 등에서 이름을 떨치나, 기신(忌神)에 해당할 경우에는 간사하거나

사기성이 있고 겉과 달리 속마음이 혹독하거나 무자비(無慈悲)하여 범죄행위에 가담하기가 쉽습니다.



* 겁살이 기신일 경우 형충당할 때에 재액(災厄)이 발생하는데 괴강살(魁.殺)이나 양인살(陽刃殺)등과

같이 있으면 교통사고 등 횡사(橫死)또는 급사(急死)를 당하거나 형액(刑厄)을 면키 어렵습니다.



* 겁살이 공망 또는 원진살(怨嗔殺)에 해당하면 수치(羞恥)를 모르거나 도둑심보가 있습니다.



* 겁살과 도화살(桃花殺)이 일시에 함께 있으며 기신에 해당할 경우,주색잡기(酒色雜技)나

춤바람 또는 불륜관계(不倫關係)등으로 가정파탄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 겁살이 희신일 경우 官星이면 정계나 관계에서 발전하고,

財星이면서 일지에 있을 때에는 처덕이 많고 처로 인하여 축재(蓄財)할 수 있으며,

偏印일 경우는 역술계(易術界)나 예술계 등 구류술업(九流術業)에서 이름을날리며,

正印일 경우 문장력이 뛰어나고 학계에서 인정을 받고 외가덕(外家德)이 있으며,

食傷일 경우 능란한 화술(話術)로써 재물을 획득할 수 있으며 외교활동이 뛰어나고,

남자는 처가덕(妻家德)을 많이 봅니다.



* 겁살이 기신일 경우 일지에 있거나 재성에 해당하면

처로 인하여 손재를 당하거나 화가 미치고, 食傷이 기신 겁살에 해당하면

글이나 말로 인하여 禍를 당하거나 남자는 처가로 인한 피해를 당하고

여자는 자식이나 남편으로 인한 재액이 그칠 날이 없습니다.



* 겁살이 여러 개 있으면 재액(災厄)이 일어날 때나 그 성품의 흉함이 배로 증가합니다.


 


2) 재살(災殺)



* 재살은 일명 수옥살(囚獄殺)이라고도 하는데,

겁살이 적장이라면 재살은 적장(敵將)과 같습니다.

역모주동자 역할을 하는데 삼합의 충되는 字로 급격한 재난(災難)이나 질병(疾病),

교통사고, 횡사, 납치, 구속, 송사(訟事)등의 관액(官厄)을 주도합니다.



* 재살이 水에 해당하면 약물중독이나 익사(溺死) 또는 水厄을 당하기 쉽고,

火에 해당하면 분신(焚身)이나 폭발, 화재를 당하며, 金에 해당하면 총검(銃劍)이나

기계로 인한 사고를 당하며, 木에 해당하면 추락이나 몽둥이 등에 의한 재액을 당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역시 명조의 짜임새에 따라 달라집니다. 격국과 용희신(用喜神)이 뚜렷하고 좋으면

권력기관에 종사하기도 합니다.



* 대인관계시 재살에 해당하는 띠는 주종관계를 제외하고는 피하는 게 좋으며,

재살방향에는 자기를 깔보거나 자기에게 앙심을 품고 있는 사람이 있는 곳으로,

한마디로 말해 피곤한 상대가 있는 곳입니다.

 


3) 천살(天殺)



* 천살은 天이 가리키듯이 상제(上帝)와 군주(君主) 즉王을 의미하는데,

삼합 첫 자의 앞字가 천살에 해당됩니다.



* 천살이 명조에 있으면 하늘을 보고 한탄할 일이 생긴다고 하는데,

즉불의의 천재지변(天災地變)을 당한다는 살로 한해(旱害), 수재(水災),낙뢰(落雷) 등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없는 천연적으로 발생하는 재앙이 따른다하나 그 작용력은 약합니다.



* 이보다는 방위학적인 측면에서 천살방향은 일명 조상(祖上)방향

또는 선생님방향으로 부르는데, 천살방향을 향해 제사를 지내거나 선산(先山)을 모시는 게 길하며,

공부하는 학생들은 천살방향에 책상을 두고 공부하면 학업능률이 오르니 이점을 활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또한 대부분이 천살방향에 종교적인 물건을 두게 되는데 이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성경이나 불경을 비롯하여 십자가 또는 성모마리아상, 교회나 절에서 가져온 달력,

그림이나 액자 등도 삼가는 게 좋습니다.



* 천살대운에는 중풍이나 암(癌)등 마비성질환이 발생하기 쉬우니 조심해야겠고,

직장인은 배후의 막강한 배경을 이용 고속승진이나 영전(榮轉) 등을 할 수 있으나,

사업가는 허세(虛勢)를 부리거나 기밀누설로 인한 손재나 관액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4) 지살(地殺)



* 지살은 일명 군마(君馬)라고 하여 왕이 타는 가마에 비유되기도 하는데,

한편으로는 문공 또는 정보통신장관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삼합의 첫 자로서 장생지에 해당되어 아기가 처음 태어나 활보한다는 뜻으로 성장과 활동성을 나타낸다.

장성살과는 合이 되지만 역마살과는 충이 되는 지지입니다.


* 지살은 여행이나 이사 등의 변화와 이동을 주관하는데 역마와 다른 점이 있다면,

역마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라면 지살은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것이라 하겠습니다.


* 명조에 지살이 여러 개 있으면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살게 되거나,

객지를 전전하며 활동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며, 지살운에는 이동이나 변화할 일이 있게됩니다.


* 주택이나 점포에서 지살방향에는 출입문이 나면 좋고 문패나 간판 등의 선전물이나

차고(車庫)를 두면 좋습니다.

 

 

 


5) 년살(年殺)



* 년살은 일명 도화살(桃花殺), 함지살(咸池殺), 욕패살(浴敗殺)이라고도 하는데

三合이 되어 변하는 五行의 浴地에 해당하며, 삼합 첫 자의 다음 자입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시녀(侍女)라고도 합니다.



* 삼합오행의 욕지에 해당된다 했는데,

목욕은 더러운 것을 씻어내는 것과 동시에 벌거벗은 것을 상징하므로 음란(淫亂)을 주도한다고 합니다.

인생에 비유하면 사춘기 시절과 같아서 유행과 화려한 색감에 민감하고 감정에 치우치거나

색정(色情)에 빠져들기가 쉽고, 일방적으로 전력투구하다 실패할 확률이 많아 敗殺이라고도 합니다.


* 한편으로 년살이 길신에 해당하고 生旺하면 용모(容貌)가 수려(秀麗)하고 예술적 재능과

기교(技巧) 즉끼가 있으며, 고상한 선비 기질이 있고 풍류를 좋아하는 일면이 있습니다.

또시중을들어주는 사람들을 거느릴 수가 있으며 부하(部下)의 내조가 있고,

어디서나 인기가 있으며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을 지녔다고 하겠습니다.



* 년살이 기신이면 언행이 불손하고 패륜(悖倫)행위, 변태적인 애정문제,주색잡기나 방탕한 생활로

가산을 탕진하거나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 년살이 귀인에 해당하면 유흥업이나 여자로 인하여 돈을 벌거나

부인의 어두운 수단으로 축재하여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영웅호색이라고 귀인의 명조에도 년살이 많이 있고,

때로는 열부(烈婦)나 정녀(貞女)의 명에도 도화살이 많이 있으니 도화살이 있다고 

꼭음란하다고는 말할 수 없으며, 이역시 격국과 희기신의 관계를 잘 살펴야 되겠습니다.



* 년살이 공망되는 것은 기뻐하나 합과 형을 가장 꺼리며,

원진살이 있고 생왕하면 악처를 만나기 쉽습니다.

남명에 재성이 년살과 합이 되면 처가 방탕하거나 정부(情夫)와 내통하기가 쉽고,

년살이 편관과 동주한 자는 화류계가 아니면 연예계 또는 예술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년살이 양인과 동주하면 주색으로 인하여 몸을 해치는 수가 많으며,역마와 형과 같이 있으면

음란함은 물론 수치를 모르고 불륜관계로 인하여 멀리 타향으로 도주하기가 쉽습니다.



* 년살은 일지를 기준 하여 보기도 합니다. 일지를 기준 하여 년지나 월지에 년살이 있으면

남자는 年上의 여인이나 유부녀를 좋아하는 등의 불륜이 염려되기도 하는데 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 행운에서 흉신인 년살을 만나면 주색으로 인한 구설과 관재가 염려되고 망신을 당하기가 쉽습니다.

한편으로는 피곤하고 짜증스러운 일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6) 월살(月殺)



* 월살은 일명 고초살(枯草殺)이라고도 하는데 삼합 끝 자의 충되는자입니다.

성벽(城壁)이나 장애물에 비유되기도 하여 매사가 순조롭지 못하며 깨지거나 무너지며,

고갈(枯渴)되거나 위축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 특히 택일(擇日)에서 파종(播種)이나 식목(植木)등 농작물 재배와 동물의 교미나 부화 등에는

고초일이라 하여 기피하며, 행운에서 월살운이 돌아오면 신앙에 대한 회의를 느끼거나 개종을 하며,

신체의 각종 기능마비나 사업부진, 자금고갈, 소송사건 등이 발생합니다.



* 명조에 월살과 화개(華蓋)가 같이있으면 실제로 소아마비나 하체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여명은 내당마님에 비유하여 본인은 행동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면서도 왕을 위한 내조와 체통을 살려야하고, 왕이 후궁들과 같이 지내는 밤이면 함부로 말도 못하고 긴 밤을 한숨으로 지새야 하는 것과 같아

고독살(孤獨殺)로 보기도 합니다.


 


7) 망신살(亡身殺)



* 망신살은 일명 관부살(官符殺)이라고도 하는데 삼합오행의 록지(綠地)에 해당하며,

삼합 가운데 자의 앞자입니다. 격전지(激戰地)나 전쟁터에 비유되기도 하는데,

길신에 해당하고 생왕하면 외모가 준수하고 위엄이 있으며 모사에 능하고 계산력이 빠르고 뛰어나

대인관계에 인기가 있고 유머 감각과 화술도 좋으며 문장력도 좋습니다.



* 흉신에 해당하면 ‘내실즉망(內失卽亡)’이라 하여 내부로부터 그 작용이 일어나 잃는 것으로 경거망동으로 

禍를 초래하거나, 장담이나 거짓말을 잘하며, 시비를 좋아해 송사나 관재구설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 망신은 격전을 의미하고 있어 겁살[적장]과 상전(相戰)하면 큰화(禍)를 면하기 어렵고,

칠살과 동주해도 부모를 욕되게 하거나 형처극자(刑妻剋子)하는 탓으로 겁살과 칠살을 대기합니다.


* 일지가 망신이면 처나 여자로 인한 화가 생기고, 망신이 공망 되면 허세(虛勢)와 허욕(虛慾)이 많고

타인을 자주 괴롭힙니다.

 

 

 


8) 장성살(將星殺)



* 장성살은 말 그대로 장군을 나타내니 권위를 뜻하며,

국가를 보위하고 국민의 안전한 활동보장을 위해 외침을 막아내야 하는 막중한 일을 책임진

장수의 권위를 상징하니, 문무(文武)를 겸전하고 대권을 장악하는 강력한 실권자를 의미합니다. 

삼합오행의 왕지에 해당하며 삼합의 가운데 글자입니다.


* 장성이 사주에 있으면 일군의 대장이 군사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것과 같아서 자존심이 강하여

굽힐 줄을 모르고 담대하며,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두려움이 없습니다.


* 장성이 공망이 되면 일군의 대장(大將)이 실권(實權)이 없어진 무용지물이 되었으니,

세상을 도피하는 마음을 갖게되어 입산수도(入山修道)하거나 속세(俗世)를 떠나고자 하는 마음을

항상 가지게 됩니다.


* 장성이 양인과 동주하면 생살(生殺)대권을 장악하고, 관성과 동주하면 관계에서 이름을 떨치며,

재성과 동주하면 재정권을 갖는다고 하나, 이역시 격국과 용희신의 관계를 잘 살펴서 판단해야 합니다


* 장성은 나
를 지키는 장수요 귀인과같아서 자기가 거주하는 집이나 사무실 또는 영업장 등의 문은 절대로 이 방향에 내어서는 안 됩니다.안정이 안되며 재물이 모이질 않고 다 새나갑니다. 장성살 방향은 가능한 한 막혀있는 것이 좋습니다.

 


9) 반안살(攀鞍殺)



* 반안살은 일명 안장살(鞍裝殺)이라고도 하는데, 장성과 역마의 중간에 위치한 것처럼 장수(將帥)가 

출전하기 전에 챙기는 갑옷과 투구, 안장과 병기(兵器) 등과 같습니다. 삼합 가운데 자의 뒷 자입니다.


* 길신에 해당하면 윗사람의 도움과 사랑을 받으며 명리(名利)를 취할 수 있으나

허세를 잘 부리는 것이 흠이라 하겠습니다.



* 한편으로 궁중에 비유하면 내시(內侍)의 역할과 같은데,

겉으로 보기에는 연약한 듯 하나 왕의 가장 측근에서 군왕을 보필하며,

관리들의 출입을 통제하는 자리이며 비밀통로 역할을 담당하니 신분보장이 안전하고

막강한 자리라고도 하겠습니다. 고로 집안이나 사업장소에서는 반안살 방향에

금고나 카운터를 두는 것이 좋고, 잠잘 때 두침(頭寢)방향 즉 머리를 두는 방향에 가장 좋은 곳입니다.


* 평소에 급한 일이 생겨서 피신하거나 금전융통을 할 때에도 반안살 방향으로 몸을 피하거나,

반안살 방향에거주하는 사람에게 부탁을 하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하게 돌봐주게 됩니다.

즉가장 편안하게 나를 지켜주고 빨리 안정되는 곳이므로 이사를 할 때에도 현위치에서

반안살 방향으로 이사를 가면 안정이 쉽게 되고 가세가 늘어납니다.

 

 


10) 역마살(驛馬殺)



* 역마살은 일명 이동살(移動殺)이라고도 하는데

군용마(軍用馬)와 같아 운송수단이나 일종의통신수단을 말합니다.

삼합 첫 자의 충되는 글자로서 寅申巳亥는 모두 역마성으로 간주해도 무방합니다.

또육신에서는 편재를 그 역할과 쓰임새에 따라 역마와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 역마작용을 물질적으로 보면 먼 거리의 이동이나 해외여행, 이사, 이민,해외취업, 물자운반, 

운송사업, 무역업, 해외관광업 등에 해당하고, 신문,방송, TV, 우편통신, PC 통신, 전화, 컴퓨터,

서적 등의 모든 매스미디어를 통틀어서 역마성이라 합니다.



* 역마가 길신에 해당하면 활동력이 좋고 임기응변의 재주와 외교성이 능해 영업,

사교, 외국 등과 좋은 인연이 있으며, 장성과 동주하면 일찍부터 재물을 모으고 현모양처를 만납니다.

역마와 식신이 함께 있고 건왕해도 복력이 후합니다.



* 역마가 흉신에 해당하면 평생 분주하기는 하나 결과와 실속이 없으며,소년시절의 역마는 학마살(學魔殺)

작용을 하며, 노년시절의 역마는 신경통(神經痛)이나 중풍(中風) 등의 질병을 불러오니 불리합니다.


* 역마는 반안과 육해가 있어야 제대로 활동하는데 육해는 마부(馬夫)로서 자가용기사와 같습니다.

고로 육해가 없는 역마는 오너운전자와 같은 셈입니다.

또한 역마는 월살(성벽,장애물)이 있으면 가지 못하고 가더라도 사고(事故)가 나기 쉽습니다.


* 역마는 생왕해야 길하고 휴수되면 병사마(病死馬)와 같아서 역마구실을 제대로 못합니다.

또한 역마가 공망이 되면 휴수마(休囚馬)인데 탈공(脫功)시 기마(起馬)합니다.



* 역마와 도화와 망신살이 함께 있고, 기신에 해당하면 색정으로 인하여 도주하거나 망신하는 경우가 있으며, 고신(孤辰) 과숙살(寡宿殺)과 함께 있으면 타향이나 외국에서 방탕한 생활을 하고, 또공망과 역마가 동주하면 거주지가 자주 바뀝니다.



* 역마가 편관이나 편인 또는 겁재와 동주하면서 기신에 해당하면 인격이 떨어지고

실속 없이 동분서주하며 타향이나 외국에서 고생합니다.



* 행운에서 역마가 길신에 해당하거나 합이 되면 영전이나 승진 이사 변동 해외출행 등의 발전이 찾아오고,

흉신이거나 충이 되면 교통사고나 객사 등의 재액이 염려됩니다.



* 역마는 소문이나 전파매체처럼 중간역할에 해당하므로 분쟁(分爭)해결이나 중요한 연락임무

또는 중매(中媒) 등은 역마에 해당하는 띠가 나서게 되면 쉽게 해결되며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11) 육해살(六害殺)



* 육해살은 일명 육액(六厄) 또는 의지살(依支殺)이라고도 하는데,

마부와 같아서 운전사 또는 문지기 역할을 담당합니다. 삼합 끝 자의 앞자인데 흉신에 해당하면

부모형제나 처자에 해가 많고, 일생동안 장애(障碍)와 실패 병고(病苦) 등의 어려운 일에

많이 부딪치게 되나 길신에 해당하면 외부의 도움이 있고 영전 등의 기쁨이 있습니다.



* 명조에 육해가 있고 생왕하면 행동이 민첩하고 매사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경향이 있으며,

육해에 해당하는 띠는지게의 작대기 역할과 같이 자기가 의지할 수 있거나, 

보디가드 노릇을 하게 되므로 아랫사람을 쓰는 데는 육해에 해당하는 사람이 적당하다 하겠습니다.

 

 


12) 화개살(華蓋殺)



* 화개살은 일명 예술성(藝術星)이요 참모성(參謀星)이라고도 하는데,

삼합오행의 묘지로서 삼합의 끝 자입니다. 묘지(墓地)란 창고와 같아서

오행의 정기(精氣)를 저장하는 곳이므로 본체의 보존과 재생(再生) 또는

영속성(永續性)을 계승하는 역할을 담당하므로 종교와 예술성을 내포한다 하겠습니다.



* 오행의 속성을 동정(動靜)과 시중말(始中末)로 나눈다면,

화개는 정(靜)에 속하고 결실을 거두어들이는 末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戌은 火氣를 겨울동안 저장하였다가 봄에 다시 피워 쓰는 것과 같아서 

사물(事物)과 정신(精神)을 보관하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진리의 창고입니다.

고로 화개는 문화, 예술, 신앙과 관계된 학교, 학원, 사찰, 교회.박물관, 수련원, 기도원 등이 이에 속합니다.


* 명조에 화개가 길신이면 참모나 비서의 도움이 크고, 正印과 동주하고 길신에 해당하면 대학자가 되고,

천을귀인이나 천월덕 등과 함께 있으면 인격이 청고(靑高)하고 貴와 文을 겸비하여 영달합니다.

화개가 공망 되면 승도(僧道)의 명이 되든지 종교계통으로 진출하는 수가 많으며,

일지에 화개가 있으면 도학(道學)이나 수련에 뜻이 많고,

여명에 화개가 여러 개 있으면 자녀를 양육하기 어렵고 고독을 면키 어렵습니다.



* 화개와 양인이 함께 있으면 다재다능하나 유시무종(有始無終)하며 결과를 거두기가 어렵고,

태월(胎月) 화개는 서출(庶出)이나 사생아(私生兒)가 아니면 양자(養子)이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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