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상
여래상은 부처님상을 말한다.
수인(手印:손모양)이나 좌우 보처의 협시보살에 따라 구분되며
각 사찰의 법당 명칭을 기준으로 구분 하기도 한다.
본래 여래는 서가모니 부처님을 가리킨다.
그러나 대승불교 시대에 이르면서 수많은 부처님이 등장하고,
더불어 불상 형태도 다양해진다.
하지만 이름만 다를 뿐, 32상(相)80종호(種好)라는 기본 형식은 같으므로
손 모양 등을 제외 하고는 거의 같다.
즉, 상이 원만하고 육계(불상의 정수리에 솟아있는 상투 모양의 혹)와
백호(불상의 눈썹 사이에 난 흰 터럭)가 있으며
법의(法衣)를 입고 장엄구(莊嚴具)없다.
1) 서가모니불 상
항마촉지인. 선정인. 전법륜인 등의 수인을 하고 있고
가사는 오른쪽 어깨를 드러낸 우견편단의 모습니다.
협시로는 문수보살. 보현보살. 또는 가섭존자. 아난존자가 있다.
2) 아미타불 상
수인은 구품인(九品印)을 하고 있으며, 가사를 양 어깨에 걸친 통견의 모습이다.
좌.우 협시는 관세음보살과 대세지 보살이나
많은 사찰에서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을 모시기도 한다.
3) 비로자나불 상
수인은 지권인을 하고 있다.
좌.우 협시로는 노사나불과 서가모니불, 또는
아미타불과 약사여래 등 삼존불과 함께 다섯 부처님을 모시고 있다.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협시로 모시기도 한다.
4) 미륵불 상
미래불인 미륵불은 대부분 전각 밖에 따로 모신다.
시무외인. 또는 여원인을 하고 있다.
5) 약사여래 상
약사여래는 질병치료, 수명연장, 재화(災禍)소멸,의복과 음식 등을
구족 시키고자 하는 부처님으로서 왼손에는 약병이나 약함
오른손은 시무외인을 하고 있다.
좌.우 협시는 일광변조 소재보살과 월광변조 식재보살이다
♣.보 살 상
보살상은 머리에 보관(寶冠)을 쓰고 머리카락을 늘어뜨린 채
천의(天衣)를 걸치고, 장신구로 장엄한 온화한 모습이다.
보살은 부처의 경지에 이르렀지만,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중샐과 함께 있는 분이다.
보살상에는 단독상 도 있지만 거의가 협시상이며
입상과 좌상 등이 있고
좌상 중에도 가부좌상, 의상, 반가부좌상 등
형태가 다양하다.
보살은 여래상의 좌우 보처이기 때문에
여래상을 보고 알 수 있으며,
손에 든 물건이나 보관의 형태에 따라서도 구분할수 있다.
1)관세음보살 상
관세음보살은 자비를 상징하는 보살이다.
보관(寶冠)의 중앙에 아미타불의 화현을 모시고 있으며
연꽃, 감로수병 등을 손에 들고 있다.
십일면(十一면)또는 천수천안의 모습도 있다.
2)문수보살 상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로서, 주로 왼손에 연꽃을 들고
사자를 타고 있다.
3)보현보살 상
보현보살은 대자비의 실천행을 상징하는 보살로서
코끼리를 타거나 연화대에 올라서 있는 모습이다.
4)지장보살 상
지장보살은 대비원력을 상징하는 보살로서
스님 모습으로 삭발한 머리에 두건을 둘렀으며
육환장을 들고 있다.
이 육환장 꼭대기에 아미타불의 화현을 모시고 있다.
5)천부신장 상(天部神將像)
본래 인도 재래의 신들로서, 불교에 귀의하여 부처님과 불교를 지켜주는
호법신장(護法神將)이 된 신들을 천부신장이라고 한다.
귀족, 또는 장군, 온화한 모습, 진노하는 모습 등 갖가지 형상을 하고 있다.
유명한 상으로는
인왕상(仁王像), 사천왕상(四天王像), 제석천왕상(帝釋天王像)등이 있다.
6)나 한 상
부처님의 상수제자인 가섭존자와 아난존자등
훌륭한 제자들을 조성한 것이 나한상이다.
스님상을 하고 있으며,
가섭존자, 아난존자등 십대제자를 중심으로
오백나한, 천이백 아라한 등이 있다.
7)조 사 상
조사상은 한 종파의 큰 스님을 조각한 것을 조사상이라고 한다.
스님 상을 하고 있으며, 조사상은
용수, 무착, 세친, 현장, 원효, 의상, 자장, 달마, 보조 선사 등
인도, 중국, 우리나라의 고승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