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命理學[四柱學]
명리학(命理學) 즉 사주학(四柱學)은 출생한 연월일시(年月日時)의 간지(干支) 여덟 글자에 나타난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의 배합을 보고, 그 사람의 부귀, 빈천, 부모, 형제, 질병, 직업, 결혼,
성공, 길흉 등의 제반 사항을 분석 판단하는 학문입니다.
◈ 이론의 기원
고대 중국에서는 주역에 의한 음양(陰陽)의 학설이 먼저 존재했고, 춘추전국 시대에 비로소 태양
계의 오행성으로 운명을 판단하는 오행 학설이 유포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에서 연월 일시의 간지(干支)를 가지고 시간을 기록한 것은 동한 순제 東漢順帝(서기 126년)
이후의 일이었습니다.
◈ 이론의 발전
사주학이 역학(易學)의 여러 분야 중의 하나로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발전하게 된 시기는 중국
(中國)의 당대(唐代) 이후로 보고 있습니다.
당시 까지는 년주(年柱, 태어난 해)를 위주로 사람의 운명(運命)을 분석(分析)하든 것을 이허중
(李虛中) 이라는 사람이 나타나 일주(日柱, 태어난 날)를 위주로 하여 보는 법을 창출 함으로써
그 정확성으로 인하여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그 이후 송 대 (宋 代)에 이르러 서자평(徐子平)이라는 사람이 나타나 이허중의 설을 근간으로
더욱더 구체적으로 사주학을 발전 시켰기 때문에 실제로는 서자평을 사주학의 조종(祖宗)으로
보고있습니다.
◈ 한국의 명리학
한국의 사주학 대가로는 이석영 선생과 박재완 선생이 있는데, 이석영 선생은 사주첩경
(四柱捷徑)을 저술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 명리학 문헌
명리학(命理學)은 오랜 세월을 거쳐 발전해 오는 과정에서 각종의 문헌들을 배출했습니다.
사주 역학의 조종(祖宗) 이라 할 수 있는 서자평(徐子平) 이후 사주 명리학은 급속한 발달과 함께
많은 명전(名展)들을 낳았는데 대략 다음과 같이 소개할 수 있습니다.
◑.문헌(文獻) ◐.저자(著者) ◐.시대(時代)
자평법 (子平法) 서거이(徐居易) 송대(五代~宋代初期)字ː子平
연해자평(淵海子平) 서대승(徐大昇) 송대(宋代)
삼명통회(三命通會) 만육오(萬育吾) 명대(明代)
명리정종(命理正宗) 장남(張楠) 명대(明代)
자평진전(子平鎭詮) 심효첨(沈孝瞻) 청대(淸代)
적천수(適天髓) 임철초(任鐵樵) 청대(淸代)
궁통보감(窮通寶鑑) 여춘태
★.宇宙展開와 陰陽五行의 始原
◎.推命學(추명학)(四柱(사주))를 硏究(연구) 하는데는 宇宙論(우주론)과 陰陽五行(음양오행)의 原理(원리)를
모르고는 풀 수 없는 學問(학문)이다.따라서 다음과 같이 宇宙展開論(우주전개론)을 論(논)한다.
◎.天地萬物(천지만물)과 世上 萬事(세상만사)는 陰陽(음양),五行(오행),數理(수리)의 三大(3대)요소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 陰陽(음양),五行(오행),數理(수리)의 根本原理(근본원리)는 宇宙(우주)가 展開(전개)되기 이전인
宇宙本體(우주본체)에서 起源(기원)한 것인데 이 宇宙(우주)의 本體像(본체상)을 東洋哲學(동양철학)에서는
無極(무극)에서 太極이 나오고,太極(태극)에서 陰陽(음양)으로 分化(분화)하며 분화와 同時(동시)에
五行(오행)의 氣(기)로 展開(전개)되는 것이다.
1) 太初(태초)에 宇宙(우주)는 아무것도 없는 虛無空間(허무공간)으로 아무것도 없고 비어 있으므로
무엇이든 만들수 있고 무엇이든 채울수 있는, 宇宙森羅萬象(우주삼라만상)을 創造(창조)할 수 있는
有(유)의 根源(근원)이되는데 이것을 無極(무극)이라 한다
2)太極(태극)은 우주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 즉 無極(무극)에서 하나의 점, 하나의 氣(기)가 형성 되는데 이
一氣(일기)를 一太極(일태극)이라 한다.
太極은 形,質,色도 없고 오직 하나의 氣만 있으나 여기에도 陰陽과 五行은 이미 내포 되어 있다,
다만 陰陽과 五行이 분리되지 않은 混沌의 상태이다.
太極(태극)의 근본은 水(수)로서 상징되며 水(수)가 있어 만물을 생산할수 있는 기가되고
다음 형상을 내놓을 體(체)가 되므로 太極(태극)의 體(체)는 水(수)이며 用(용)은 一數(일수)다.
3)太極의 體에는 兩儀(양의) (이것이 나오면 음양이된다)가 들어 있다.만물이 발생 하자면 陰(음)과 陽(양)의
體(체)와 氣(기)가 잇어야 生(생)하므로 만물의 천지조화는 모두 陰陽(음양)으로 이루어진다.
陰陽(음양)의 體(체)는 火(화)가 되고 用(용)은 二數(이수)가 된다. 火(화)는 외는 밝으나 內(내)는 어둡다,
그러므로 불속에 들어가면 모두가 멸망하게 된다. 천지만물이 水(수)로 시작하여 火(화)로 끝을 맺으니
水火(수화)는 만물의 시작이고 끝이며 같이 존재해야 生(생)하고 成(성)하는 힘이 있다.
4)하늘만 잇어도 안되고 땅만 있어도 안되므로 사람이 생겨서 天地(천지)가 잇음을 나타내고
만물울 사람의 재주로 다스린다.
太極(태극)이 生(생)하면서 생명의 근원인 水(수)를 먼저 만들어 天(천)이라 했고,
다음으로 火(화)를 만들어 만물을 성장 시키니 地(지)라고 하며,天地陰陽調和(천지음양조화)에서
人間(인간) 이 생겨 났으니 三才(삼재)라하며 體(체)는 東木(동목)이요 用(용)은 二數(이수)이다.
5)天人地(천인지)가 생긴 후에 만물이 생겼으니 이것을 모두가 四像이라 한다.
天(천)에는 春夏秋冬(춘하추동) 地(지)에는 東西南北(동서남북),人(인)에는 耳目口鼻(이목구비)
만물에는 草木走飛(초목주비) 이 네 종류를 四像自然法則(사상자연법칙)이라 한다.
이 四像(사상)이 만물을 형성하는 근본이 되어 金木水火土(금목수화토)즉 五行(오행)이 탄생했다.
★.五 行 별 職 業(직업)
◎. 木
출판사,서점,독서실,신문사,의상실,매표소,간판업,꽃집,분재원,난원
곡물업,제과,제지,방직,목공,청과,한약방,목축,양복점,종묘상,
한의사.과수원.식물원.제재소.약초업.
◎. 火
화공약품업,전기업,통신업,주유소,고무공장,타이어,염색공장,염색업
조명기구업,전열기,보일러,연탄,가스,용접 ,악기,총포 화약
검사,경찰,의사,간호사.선생님,침구사.페인트.폭발물처리.
◎. 土
부동산,토목,건축업,농사,채석장,운동기구업,식당,여관,도자기업
관광사업,사찰,교회,성당,과수원,체육관,토목기사.토건.광업.시멘트.
변호사,교도관.승려.성직자.역술가.무속인.
◎. 金
금속,철강,금은 보석상,철강,철도,차량정비,기계조립,중장비,조선소
비행기,항공산업.기계.철물점.철재상.
군인,경찰,판사.검사,교도관.의사,교사.용접.기관사.조종사.운저기사.
◎. 水
목욕탕,식당,다방,술집,주류업,요리업,생선장사,양어장.낚시터.
수영장.빙상장.제빙업.양조장,선박사업,해초양식.수도사업,수력발전소,소방서
산부인과병원,소아과병원,어부.수영코치.어류연구원.선원.스킨스쿠버.횟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