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자원오행
♣.자원오행의 본질
자원오행은 사주보완이 주목적 이다. 가장 이상적인 수단 이지만‘사주와의 조화’와 ‘배열’ 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오행적인 분류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와 같은 방법으로 그 분류가 명확한 것도 있지만 분류 자체가 모호한 것도 많습니다. 즉 해당 부수가 木,火,土,金,水 중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는 경우나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듯 물질적인 형태나 재질을 가진 글자도 오행분류가 곤란 한데 물질이 아닌 형이상학적인 의미의 글자들 중에는 오행을 분류하는 자체가 무리인 글자들도 수없이 많으니 같은 글자를 놓고도 자원오행을 각기 다르게 나타낼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 자원오행의 작용은 그 효력이 미미 할것 입니다. 그렇다고 자원오행을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주와의 조화를 맞추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지원오행은 사주와의 조화를 맞추기 위해 특정오행의 기운이 강한 글자를 개별적이며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사주를 보완하는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것이지 억지로 상생의 배열을 맞출 필요 까지는 없다고 봅니다.
‘사주와의 조화’와 ‘상생배열’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만족 시킬수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정도로 보는것은 무지에서 비롯된 잘못된 발상 입니다. 그저 단순한 글자로만 해석해서 상생은 무조건 좋고 상극은 무조건 흉하다는 논리는 지극히 단순한 생각에 지나지 않습니다. 구구한 이론에 얽매임 없이 필요한 火를 보강함은 더 논할필요도 없는 진리일것 입니다. 오행을 단순한 글자로만 본다면 水는 火와 상극이라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하겠지만
|
♣.자원오행(字源五行)의 분류
자원오행은 한자가 가지고 있는 오행을 말하며,
부수와 한자의 의미를 기준으로 오행을 분류한다.
1. 부수(部首)에 의한 자원오행
① 木 : 宋 李 林 東 果 材 杏 등
② 火 : 煥 煐 炯 炳 炤 烱 炅 등
③ 土 : 在 城 均 地 坤 垠 圭 등
④ 金 : 鎭 銘 銀 銅 鈴 鈺 釜 등
⑤ 水 : 溶 濟 湜 漢 湖 淨 淚 등
2. 부수에 따른 오행
① 木 : 乙 入 宀 广 巾 廴 扌 士 大 寸 艹 方 干 戶 手 文 木 父 片
瓜 禾 衣 竹 艸 米 糸 自 舟 角 豆 長 門 靑 風 香 麥 麻 黍
② 火 : 人 彳 工 弓 忄 㣺 心 斗 日 欠 比 毛 氏 火 灬 爻 目 癶 玄
臣 舌 行 羽 見 赤 走 隹 身 車 面 頁 飛 馬 高 鬼 鳥 鼎
③ 土 : 囗 土 女 山 己 寸 支 方 止 牛 犬 犭 瓦 甘 田 襾 羊 老 至
母 艮 辶 足 色 邑 阜 阝(右) 阝(左) 鬲 鹿 黹
④ 金 : 刀 刂 匕 力 戈 斤 欠 爪 殳 牙 玉(王) 白 示 皮 皿 矛 示 石
立 襾 酉 言 谷 貝 金 革 韋 音 骨 鬥 鼓 鼻 齒 攴(攵)
⑤ 水 : 又 冫 口 夕 子 小 尸 无 月 气 氵 水 用 血 谷 耳 雨 而 虫
血 豕 非 食 首 魚 誓 龜